국제기자단, 제주포럼에서 국내외 청년들과 갈등을 넘어 ‘개발-환경-평화’ 모색
세계적 지성들이 지구촌 평화 해법을 모색하는 ‘제17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이 14일 제주에서 개막했다. 포럼에는 1996년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조제 하무스 오르타 동티모르 대통령과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와 석학들이 대거 연사로 나선다. 또 ‘젠더 갈등’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김석호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의 ‘미래세대 인식에서 보는 젠더간 인정과 공존’ 주제 발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주포럼은 오는 16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갈등을 넘어 평화로 : 공존과 협력’이란 주제로 국내외 30여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66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제주포럼은 코로나19와 기후변화 위기, 세계 정치경제 패권을 둘러싼 신냉전 기류 등으로 세계 평화가 위협받는 글로벌 대전환 시기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연대와 협력, 새로운 미래 질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포럼에는 조제 하무스 오르타 동티모르 대통령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 등을 비롯해 1997년과 2017년 노벨평화상 수상기관인 헥토르 게라 지뢰금지국제운동(ICBL) 대표, 마리아 비야레알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 운영위원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와 석학들이 대거 연사로 나선다.
첫날인 14일에는 ‘우크라이나 사태의 교훈과 한국외교’ 세션이 열린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정에 정통한 외교관 출신 전문가들이 현장 경험으로 체득한 전문적 식견을 바탕으로 우크라이나 사태와 한국 외교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를 논의한다. 이날 외에도 포럼 기간 우크라이나 전쟁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다양한 세션이 마련돼 앞으로의 국제질서와 평화에 대해 살펴보게 된다. 포럼 첫날에는 또 오영훈 제주지사가 ‘글로벌 평화도시 연대 세션’ 기조연설을 통해 해방공간에서 발생한 비극의 역사인 제주4·3을 세계적으로 모범이 될 과거사 해결 사례로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힌다.
15일에는 포럼 개회식이 열린다. 개회식에는 호세 라모스 오르타 동티모르 대통령,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인도네시아 전 대통령, 래리 호건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 등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기조연설한다. 이어지는 노벨평화상 수상 비영리단체(NGO) 특별세션에서는 비인도적 무기 이슈를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평화를 증진하는 비영리단체의 역할과 영향력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이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16일에는 ‘한국의 과거사 해결과 제주4·3 그리고 국제연대-평화와 공존을 위한 노력’이라는 주제로 제주포럼의 폐막 세션이 진행돼 ‘4·3과 동아시아’, ‘4·3과 미국’의 문제에 대해 진지한 논의의 장이 이뤄지게 된다. 이날 또 민무숙 제주여성가족연구원장이 좌장으로 나서 ‘혐오를 넘어 : 공존의 시대를 위한 성찰과 연대’ 세션이 열린다. 이 세션에서 김석호 서울대 교수가 ‘미래세대 인식에서 보는 젠더간 인정과 공존’을 주제로 발표한다. MZ세대의 젠더갈등이 위험 수위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김 교수의 해법 제시에 관심이 쏠린다. 또 마리아 카스틸로 페르난데스 주한 유럽연합(EU) 대사는 ‘혐오를 넘어 공존의 시대를 위한 성찰과 연대’를 주제로 발표한다.
안녕하세요.
국제기자단과 UNITAR는 오는 16일 제주포럼서 진행하는 국제회의 참가자를 모집 중입니다.
[세션1]
ㅇ 세션주제: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평화: 시사점 및 향후 계획
ㅇ 일 시: 9월 16일 13:30 ~ 14:50
ㅇ 장 소: 제주 ICC 영주B
ㅇ 소 속 :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 작성
(1) 학생 개별 등록 – 아래 링크를 통해 등록 정보 입력
https://forms.gle/5NnbHDNycJkCjhnHA
[세션2]
ㅇ 세션 주제: 평화롭고 포용적인 내일의 도시 개발 (SDG 11)
ㅇ 일시: 9월 16일 17:10 ~ 18:30
ㅇ 장소: 제주 ICC 영주B
ㅇ 소 속 : 국제청소년미디어기자단 작성
(1) 학생 개별 등록 – 아래 링크를 통해 등록 정보 입력
https://forms.gle/5NnbHDNycJkCjhnHA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도시를 주제로 한 여러분의 통찰력과 관점을 국제기자단 청소년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세션으로 많은 신청바랍니다.
발표자들과 교류의 장과 함께 대학원생들과의 활발한 네트워크 가입이 가능합니다.
여러분 우리는 제주포럼에서 만나요.
제주포럼 9월 14일~16일 온-오프라인 참여
제17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현장 취재 : [선택사항] 온-오프라인 참여
온라인 참여 :
https://www.youtube.com/channel/UCEfXcYGts940flEWiBwtySA